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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개발 및 자격증/NCS직업교육

NCS직무교육 <애자일 프로젝트 실무> 최종평가

by TheLaLa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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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직무교육 <애자일 프로젝트 실무> 최종평가

 

 

<문제> 다음 중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Project Life Cycle)의 프로세스 모델(Process Mode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정답 1 ]
 1. 통합(Integrate)
 2. 계획(Plan)
 3. 실행(Executing)
 4. 감시 및 통제(Monitoring & Controlling)

 

 
<문제> 다음 중 "애자일"(Agile)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조치는? [정답 4]
 1. 모든 프로젝트에 스크럼(Scrum) 방법론을 적용하여 관리해야 한다.
 2. 모든 문서화를 없앤다(No Ceremony)
 3. 프로젝트의 초기에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상세한 프로세스와 산출물 관계도를 작성한다.
 4. 수 많은 애자일 방법론이 존재하고 애자일에는 표준이 없기 때문에 각 조직에 맞게 테일러링(Tailoring)해야 한다.
 
 
<문제> 다음 중 증분형(Incremental) 라이프 사이클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은? [정답 1]
 1. 속도(Speed)
 2. 정확도(Correctness)
 3. 비용(Cost)
 4. 통합(Integration)
 
 
<문제> 당신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스프린트(Sprint)를 2주로 합의하여 6개월 이내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당신은 지금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로서 팀원들과 함께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에서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있다. 제품 요구사항을 유저 스토리(User Story) 관점으로 정의해 보니 기간이 3주가 필요하다. 다음 중 스프린트 계획에 포함될 유저 스토리(User Story)를 작성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가? [정답 2]
 1. 하나의 스프린트 안에서 구현할 수 있게 정의해야 한다.
 2. 하나의 스프린트 안에서 구현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정의해야 한다.
 3. 두 개의 스프린트 안에서 구현할 수 있게 정의해야 한다.
 4. 두 개의 스프린트 안에서 구현하고 테스트할 수 있게 정의해야 한다.

 

 

<문제> 운영(Operations)에는 없고 프로젝트(Project)에만 있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정답 2]
 1. 계획 프로세스(Planning Process)
 2. 종료 프로세스(Closing Process)
 3. 통제 프로세스(Controlling Process)
 4. 실행 프로세스(Executing Process)

 

 

<문제> 다음 중 애자일 라이프 사이클(Agile Life Cycle)과 반대되는 접근법은?  [정답 4]
 1. 반복적 및 점증적 라이프 사이클(Iterative and Incremental Life Cycle)
 2. 변경주도형 라이프 사이클(Change-driven Life Cycle)
 3. 스크럼(Scrum)
 4. 완전 계획 주도식 라이프 사이클(Fully Plan-driven Life Cycle)
 

 

<문제> 당신의 회사는 새로운 모바일 결재 모듈이 포함된 조달 관리 정보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하였다. 프로젝트의 기간은 1년이며, 사내 여러 사업본부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변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객은 2주 단위로 중간 성과를 데모 형식으로 보고 받기를 희망한다. 프로젝트 요구사항 회의를 소집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기능을 우선 개발하고 3개월 단위로 릴리즈하기로 합의하였다. 다음 중 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방법론은 무엇인가?  [정답 1 ]
 1. 애자일(Agile)
 2. 반복형(Iterative)
 3. 증분형(Incremental)
 4. 예측형(Predictive)
 
 
<문제> 애자일 환경 요소 중에서 조용한 환경(Minimal Noise)을 위하여 늘려야 하는 것은?  [정답 4]
 1. 행정적 작업(Administrivia)
 2. 회사의 간섭(Corporate interruptions)
 3. 팀 외부로부터의 사내 정치(External corporate politics)
 4. 동기 부여(Motivation)
 
 
<문제> 다음 중 유저 스토리(User Story)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 1]
 1. 유저 스토리(User Story)의 하위 구성 요소는 기능(Feature)이다.
 2.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가 우선순위(Priority)에 따라 다음 스프린트에 작업할 백로그(Sprint Backlog)를 선정한다.
 3. 프로젝트 초기에는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가 기능(Feature) 정의를 주도하지만, 스프린트(Sprint) 실행 시에는 개발팀(Development Team)의 각 기능 책임자(Feature Owner)가 기능(Feature) 정의를 주도해야 한다.
 4. 제품 백로그는 사용자(고객)가 이해하는 언어로 작성해야 하며, 이 목록은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가 관리해야 한다.
 
 
<문제> 흐름 기반 애자일(Flow-Based Agile) 라이프 사이클에서는 타임박스(Time Box)가 과도하게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필요한 조치는?  [정답 2 ]
 1. 프로젝트 인원 수 제한
 2. WIP(Work In Progress) 제한 설정
 3. 프로젝트 비용 제한
 4. 의사소통 채널 수 제한

 

 
<문제> 다음 중 애자일 선언문(Agile Manifesto)의 12대 원칙(12 Principles)에 맞지 않는 것은?  [정답 3]
 1.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주 전달하라. 약 2주에서 2개월의 정도의 간격으로 전달하되, 간격이 짧을수록 좋다.
 2. 팀 안에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얼굴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다.
 3. 프로젝트 관리자는 지시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프로젝트의 이슈를 해결해야 한다.
 4.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진척 측정의 주된 척도이다.
 
 
<문제> 고객의 상위 수준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프로젝트 팀이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한 접근법은?   [정답 2]
 1. 선(先) 애자일(Agile) 개발, 후(後) 예측형(Predictive) 진행 접근법
 2. 애자일(Agile)과 예측형(Predictive) 동시 진행 접근법
 3. 부분적 애자일과 전체적 예측형 접근법
 4. 부분적 예측형과 전체적 애자일 접근법
 
 
<문제> 다음 중 스크럼(Scrum)의 세 가지 아티팩트 (Three Artifacts)가 아닌 것은?  [정답 4]
 1. 증분(Increment)
 2.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3.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4. 작업 분류 체계(Work Breakdown Structure)

 

 

 
<문제> 반복형(Iterative) 라이프 사이클에서 프로젝트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를 완화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 1 ]
 1. 스토리보드 기법(Storyboarding)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 체크리스트(Checklist)
 4. 분해(Decomposition)
 
 
<문제> 스크럼 팀의 적정 인원 수는 몇 명인가?  [정답 1]
 1. 3~9
 2. 10~20
 3. 21~50
 4. 많을 수록 좋다

 

 

<문제>

당신이 속한 조직은 저가에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외주 작업을 시작했다. 이 작업은 여러 국가에 분산되어 있는 고객 지원 센터에서 진행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팀이 문화적 다양성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였다. 이와 관계된 애자일 선언문의 가치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 1]

1. 프로세스나 도구보다는 개인 존중과 상호 작용을(Individuals and Interaction Over Processes and Tools)

2. 포괄적인 문서보다는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Working Products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3. 계약에 대한 협상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Customer Collaboration over Contract Negotiation)

4. 계획을 고수하기 보다는 변화에 대응을(Responding to Change Over Following a Plan)

 

 

<문제>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정답 1]
 1. 일일 스크럼(Daily Scrum) 
 2. 스프린트(Sprint)
 3. 케이던스(Cadence)
 4. 반복(Iteration)

 

 

 
<문제> 다음 중 증분(Increment)의 완료(Done) 여부를 승인하는 역할은?  [정답 1]
 1.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2.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3. 개발팀(Development Team)
 4. 스폰서(Sponsor)
 
 
<문제> 다음 중 PMBOK Guide의 프로젝트 관리 지식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 3]
 1. 프로젝트 범위 관리(Project Scope Management)
 2. 프로젝트 일정 관리(Project Schedule Management)
 3. 프로젝트 고객 관리(Project Customer Management)
 4. 프로젝트 통합 관리(Project Integration Management)
 

 

 

<문제>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에서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가장 적극적으로 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 [정답 2]
 1. 각 스프린트 백로그 항목의 작업량을 산정하여 팀원에게 전달한다.
 2. 스프린트 백로그 항목의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3. 스프린트 항목들 간의 논리적인 의존 관계를 정의한다.
 4. 스프린트 기간에 필요한 원가를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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